기술만으론 부족하다··· 성공적인 CIO가 갖춰야 할 변화 관리 역량

디지털 혁신은 기술만으로는 달성할 수 없다. CIO는 이를 잘 알고 있으며, IT 투자를 늘리더라도 변화 관리가 핵심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 이탈리아 밀라노 공과 대학 조사에 따르면, 이탈리아의 ICT 예산이 1.5%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는데, 이는 최근 추세와 거의 일치한다. 한편, IDC는 2024년부터 2028년까지 EMEA 지역의 디지털 전환 지출이 연평균 성장률(CAGR) 16%에 가까운 속도로 증가하며, 2028년에는 12억 달러(약 1조 6,300억 원)를 초과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생성형AI와 클라우드 기술이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디지털 전환은 단순한 기술 투자에 그치지 않는다. 효과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서는 직원 교육, 커뮤니케이션, 변화 관리가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변화와 전환을 관리하는 방법

제조업체 인두스트리아 그라피카 유로스탐파(Industria Grafica Eurostampa)의 그룹 CIO인 파올로 시카를 보면 CIO 역할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시카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변화 관리 작업이 필요했다. 기존에는 데이터가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않고 각자가 개별적으로 활용하는 방식이었지만, 이를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웨어하우스로 전환해야 했다”라고 설명했다.



Source link